오늘의말씀
성녀 체칠리아 동정 순교자 기념일
제1독서 (묵시 5,1-10)
1 나 요한은 어좌에 앉아 계신 분의 오른손에, 안팎으로 글이 적힌 두루마리 하나가 들려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두루마리는 일곱 번 봉인된 것이었습니다.
2 나는 또 큰 능력을 지닌 천사 하나가 큰 소리로, “이 봉인을 뜯고 두루마리를 펴기에 합당한 자 누구인가?” 하고 외치는 것을 보았습니다. 3 그러나 하늘에도 땅 위에도 땅 아래에도 두루마리를 펴거나 그것을 들여다볼 수 있는 이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4 두루마리를 펴거나 그것을 들여다보기에 합당하다고 인정된 이가 아무도 없었기 때문에, 나는 슬피 울었습니다.
5 그런데 원로 가운데 하나가 나에게 말하였습니다. “울지 마라. 보라, 유다 지파에서 난 사자, 곧 다윗의 뿌리가 승리하여 일곱 봉인을 뜯고 두루마리를 펼 수 있게 되었다.”
6 나는 또 어좌와 네 생물과 원로들 사이에, 살해된 것처럼 보이는 어린양이 서 계신 것을 보았습니다. 그 어린양은 뿔이 일곱이고 눈이 일곱이셨습니다. 그 일곱 눈은 온 땅에 파견된 하느님의 일곱 영이십니다.
7 그 어린양이 나오시어, 어좌에 앉아 계신 분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받으셨습니다. 8 어린양이 두루마리를 받으시자, 네 생물과 스물네 원로가 그 앞에 엎드렸습니다. 그들은 저마다 수금과, 또 향이 가득 담긴 금 대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향이 가득 담긴 금 대접들은 성도들의 기도입니다. 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렀습니다.
“주님께서는 두루마리를 받아 봉인을 뜯기에 합당하십니다. 주님께서 살해되시고, 또 주님의 피로 모든 종족과 언어와 백성과 민족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속량하시어 하느님께 바치셨기 때문입니다. 10 주님께서는 그들이 우리 하느님을 위하여 한 나라를 이루고 사제들이 되게 하셨으니, 그들이 땅을 다스릴 것입니다.”
화답송 시편 149,1-2.3-4.5-6ㄱ과 9ㄴ(◎ 묵시 5,10)
◎ 주님은 우리가 우리 하느님을 위하여 한 나라를 이루고 사제들이 되게 하셨네.
○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를. 충실한 이들의 모임에서 찬양 노래 불러라.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으신 분을 모시고 기뻐하고, 시온의 아들들은 임금님을 모시고 즐거워하여라. ◎
○ 춤추며 그분 이름을 찬양하고, 손북 치고 비파 타며 찬미 노래 드려라. 주님은 당신 백성을 좋아하시고, 가난한 이들을 구원하여 높이신다. ◎
○ 충실한 이들은 영광 속에 기뻐 뛰며, 그 자리에서 환호하여라. 그들은 목청껏 하느님을 찬송하리라. 그분께 충실한 모든 이에게 영광이어라. ◎
복음 (루카 19,41-44)
그때에 4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가까이 이르시어 그 도성을 보고 우시며 42 말씀하셨다.
“오늘 너도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더라면 ……! 그러나 지금 네 눈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43 그때가 너에게 닥쳐올 것이다. 그러면 너의 원수들이 네 둘레에 공격 축대를 쌓은 다음, 너를 에워싸고 사방에서 조여들 것이다. 44 그리하여 너와 네 안에 있는 자녀들을 땅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네 안에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아 있지 않게 만들어 버릴 것이다.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 주님께서는 그들이 우리 하느님을 위하여 한 나라를 이루고 사제들이 되게 하셨으니, 그들이 땅을 다스릴 것입니다.”(묵시 5,10)
☞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루카19,44)
* 빈칸을 모두 채운 후, 천천히 다시 한 번 소리 내어 읽습니다.
제1독서에서 저자는 일곱 번 봉인된 두루마리를 뜯기에 합당하신 분은 오직 주님 밖에 없다고 고백합니다.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 도성을 보시며, 그들이 하느님의 뜻을 어겨 결국 멸망의 때가 다가옴을 보시고 눈물을 흘리십니다.
○ 하느님께서 너를 찾아오신 때를 네가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루카 19,44)
저는 어떤 일이든 코 앞에 닥쳐야만 그 때에 비로소 허겁지겁 시작하는 나쁜 습관이 있습니다. 시험 보기 직전에 벼락치기식 공부를 한다거나, 어떤 과제나 일을 할 때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하게 되면 큰일이 생길 상화에 와서야 비로소 그 일을 하게 됩니다. 미리미리 준비를 하면 참 좋을 텐데, 하루 이틀 미루다 보면 어느새 마감일이 내일로 다가오고 저는 또 후회를 합니다.
또 그렇다고 마감일이 내일이라고 해서 그 일을 열심히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한 시간만 더 놀자, 또 한 시간만 더... 이런 식으로 계속 미루기만 하고 정작 일은 하지 않아 마음만 무거운 채로 다른 일을 하며 놀다가 밤을 샌 적도 있습니다. 당연히 결과는 좋지 않았고, 매번 후회만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제 패턴을 바꾸지 못하고 후회만 합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을 뒤로 미루는 것이 얼마나 달콤한지, 눈앞에 펼쳐질 어려움을 뻔히 보면서도 마음을 돌리지 못합니다.
이러한 제 모습이, 작은 비유이긴 하지만 종말의 때를 알지 못하는 인간의 모습과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짧게는 지상의 삶을 살면서 육신의 죽음이 오지 않을 것처럼 산다던가, 길게는 종말의 때에 심판을 받을 것을 생각하지 않으며 산다던가 하는 일들 말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 저의 마음이 새삼 뜨끔합니다. 종말의 순간이 뼈저리게 다가온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바뀌어야 하는데, 다시 한 번 회개를 내일로 미루는 저의 이러한 부족함도 주님께 고백하고 싶습니다.
+ 주님, 언젠가 반드시 올 종말의 순간이 있음을 제가 잊지 않게 해주소서. 저에게 자비를 베푸시어 마음을 돌려 회개하게 해주소서. 아멘.
☞ 종말이 올 때에 예수님께서는 나에게 어떤 말씀을 하실지 생각해봅시다.
< 누구를 경배할 것인가? : 하느님과 어린양만을 (묵시록 4-5장) >
묵시록 4-5장은 묵시록의 저자 요한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두 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4장에서는 천상의 무리들이 하느님께 경배를 드리고 있고, 5장에서는 같은 무리들이 어린양으로 상징화된 예수 그리스도께 경배를 드리고 있다. 하느님을 향한 배타적인 경배가 5장 ‘어린양의 대관식’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에게도 그대로 주어진다.
묵시록 5장은 세상 종말에 대한 하느님의 뜻을 담고 있는 두루마리와 그것을 열 수 있는 유일한 존재, 즉 죽었다가 부활하신 어린양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환시가 전개된다. 두루마리에는 구원 역사의 종료를 위한 하느님의 심판 계획이 적혀 있다. 5,8-14에서 어린양에 대한 경배는 ‘삼중의 영광송’을 통해 장엄하게 펼쳐지고 있다. ①하늘의 원로들과 네 명의 생물들이 드리는 영광송(5,9-10), ②하늘의 천사들이 드리는 영광송(5,12), ③하늘과 땅 위와 땅 아래와 바다에 있는 모든 피조물이 드리는 영광송(5,13).
어린양은 신약성경에서 총 30번 나오는데, 하나를 제외한(요한 21,15) 29개 모두 묵시록에 나온다. 요한 묵시록의 그리스도론은 어린양을 통해서 표현되는데, 어린양은 ①일곱 뿔들을 통해 절대적 힘을 지닌 승리자의 모습으로(5,6a), ②일곱 영들을 통해 성령을 파견하시어 신자들 안에서 활동하게 하시는 존재로(5,6b) 그려지고 있다.
묵시록이 다루는 가장 중요한 주제는 세말의 징조, 최후의 심판, 그리스도의 재림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주제는‘경배’다. 시련 과 박해 중에 있는 신자들을 향해서 누구를 경배할 것인지를 묻고 있는 것이다. 하느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경배할 것인가? 아니면 11장부터 등장하는‘그 짐승’으로 상징화된 로마황제 도미티안을 경배할 것인가? 요한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당연히 하느님과 그리스도만을 경배하게 만들고자 묵시록을 기록했던 것이다.
- 송봉모Fr. 「묵시문학」강의록 中
< 성녀 체칠리아 >
5세기 중엽 기록된 성녀 체칠리아(Caecilia)의 순교록에 의하면, 그녀는 로마 원로원 가문에서 태어났는데, 어린 시절 하느님께 자신을 봉헌하면서 평생 동정을 지킬 것을 서약하였다. 성녀 체칠리아는 자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에 의해 강제로 이교도인 성 발레리아누스(Valerianus)라는 귀족 청년과 결혼하였으나, 결혼식이 끝난 후 그에게 자신은 동정 서약을 하였으며 천사의 특별한 보호를 받고 있음을 말하였다. 성 발레리아누스는 그 천사를 보게 해 주면 원하는 대로 해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래서 성녀 체칠리아는 그를 교황 성 우르바누스 1세에게 보내어 교리를 배우고 세례를 받도록 하였다. 세례를 받고 돌아온 그는 백합으로 장식된 관을 쓴 두 천사가 성녀 체칠리아와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보았고, 결국 그녀의 동정서약에 동의하였다. (중략)
성녀 체칠리아(Caecilia)는 훗날 체포되어 배교를 강요당하였는데, 행정관은 도저히 그녀의 신앙을 꺾을 수 없다고 생각하자 사형을 언도하였다. 사형 방법은 욕실에 가두어 쪄서 죽이는 가혹한 형벌이었다. 목욕실에 가둔 지 24시간이 경과하였어도 성녀 체칠리아가 죽지 않자 목을 베어 죽이기로 다시 결정하였다. 그러나 형리의 서툰 솜씨로 목을 베인 후에도 성녀는 3일 동안이나 숨이 붙어 있다가 순교하였다고 한다.
성녀 체칠리아는 음악과 음악인들의 수호성인이다. 그 이유는 원치 않았던 결혼식 때 성녀 체칠리아는 결혼 음악과 환호하는 소리를 듣지 못하였고, 오히려 내심으로 하느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불렀다는 행적에 근거한 것이다. 그래서 성녀는 음악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으로 전해졌다. 1584년 로마에 음악원이 세워졌을 때 성녀는 이 학원의 수호자로 지칭되었고, 이후 성녀 체칠리아를 교회 음악의 수호자로 공경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성녀의 문장은 오르간이다.
- 가톨릭 굿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