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말씀
연중 제33주간 토요일
제1독서 (1마카 6,1-13)
그 무렵 1 안티오코스 임금은 내륙의 여러 지방을 돌아다니다가, 페르시아에 있는 엘리마이스라는 성읍이 은과 금이 많기로 유명하다는 말을 들었다. 2 그 성읍의 신전은 무척 부유하였다. 거기에는 마케도니아 임금 필리포스의 아들로서 그리스의 첫 임금이 된 알렉산드로스가 남겨 놓은 금 방패와 가슴받이 갑옷과 무기도 있었다.
3 안티오코스는 그 성읍으로 가서 그곳을 점령하고 약탈하려 하였으나, 그 계획이 성읍 주민들에게 알려지는 바람에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 4 그들이 그와 맞서 싸우니 오히려 그가 달아나게 되었다. 그는 크게 실망하며 그곳을 떠나 바빌론으로 향하였다.
5 그런데 어떤 사람이 페르시아로 안티오코스를 찾아와서, 유다 땅으로 갔던 군대가 패배하였다고 보고하였다. 6 강력한 군대를 이끌고 앞장서 나아갔던 리시아스가 유다인들 앞에서 패배하여 도망치고, 유다인들이 아군을 무찌르고 빼앗은 무기와 병사와 많은 전리품으로 더욱 강력해졌다는 것이다. 7 또 유다인들이 안티오코스가 예루살렘 제단 위에 세웠던 역겨운 것을 부수어 버리고, 성소 둘레에 전처럼 높은 성벽을 쌓았으며, 그의 성읍인 벳 추르에도 그렇게 하였다는 것이다.
8 이 말을 들은 임금은 깜짝 놀라 큰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자기가 원하던 대로 일이 되지 않아 실망한 나머지 병이 들어 자리에 누웠다.
9 그는 계속되는 큰 실망 때문에 오랫동안 누워 있다가 마침내 죽음이 닥친 것을 느꼈다. 10 그래서 그는 자기 벗들을 모두 불러 놓고 말하였다.
“내 눈에서는 잠이 멀어지고 마음은 근심으로 무너져 내렸다네. 11 나는 마음속으로 이런 생각을 했네. ‘도대체 내가 이 무슨 역경에 빠졌단 말인가? 내가 이 무슨 물살에 휘말렸단 말인가? 권력을 떨칠 때에는 나도 쓸모 있고 사랑받는 사람이었는데 …….’
12 내가 예루살렘에 끼친 불행이 이제 생각나네. 그곳에 있는 금은 기물들을 다 빼앗았을뿐더러, 까닭 없이 유다 주민들을 없애 버리려고 군대를 보냈던 거야.
13 그 때문에 나에게 불행이 닥쳤음을 깨달았네. 이제 나는 큰 실망을 안고 이국땅에서 죽어 가네.”
화답송 시편 9,2-3.4와 6.16과 19(◎ 15ㄷ)
◎ 주님, 당신의 구원에 환호하오리다.
○ 주님, 제 마음 다하여 찬송하며, 당신의 기적들을 낱낱이 전하오리다. 지극히 높으신 분, 저는 당신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당신 이름 찬미하나이다. ◎
○ 제 원수들이 뒤로 물러가고, 당신 앞에서 비틀거리며 쓰러져 갔으니, 당신은 민족들을 꾸짖으시고 악인을 없애셨으며, 그 이름을 영영 지워 버리셨나이다. ◎
○ 민족들은 자기네가 파 놓은 함정에 빠지고, 자기네가 쳐 놓은 그물에 제 발이 걸리네. 가난한 이는 영원히 잊히지 않고, 가련한 이들의 희망은 영원토록 헛되지 않으리라. ◎
복음 (루카 20,27-40)
그때에 27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가이 몇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물었다. 28 “스승님, 모세는 ‘어떤 사람의 형제가 자식 없이’ 아내를 남기고 ‘죽으면, 그 사람이 죽은 이의 아내를 맞아들여 형제의 후사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고 저희를 위하여 기록해 놓았습니다.
29 그런데 일곱 형제가 있었습니다. 맏이가 아내를 맞아들였는데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30 그래서 둘째가, 31 그다음에는 셋째가 그 여자를 맞아들였습니다. 그렇게 일곱이 모두 자식을 남기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32 마침내 그 부인도 죽었습니다. 33 그러면 부활 때에 그 여자는 그들 가운데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일곱이 다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으니 말입니다.”
3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이 세상 사람들은 장가도 들고 시집도 간다. 35 그러나 저세상에 참여하고 또 죽은 이들의 부활에 참여할 자격이 있다고 판단받는 이들은 더 이상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을 것이다.
36 천사들과 같아져서 더 이상 죽는 일도 없다. 그들은 또한 부활에 동참하여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
37 그리고 죽은 이들이 되살아난다는 사실은, 모세도 떨기나무 대목에서 ‘주님은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라는 말로 이미 밝혀 주었다. 38 그분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사실 하느님께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이다.”
39 그러자 율법 학자 몇 사람이 “스승님, 잘 말씀하셨습니다.” 하였다. 40 사람들은 감히 그분께 더 이상 묻지 못하였다.
☞ 그분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사실 하느님께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이다. (루카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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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영원한 하느님의 자녀로 받아들여지는 사건, 즉 부활을 확증하고 계십니다. 구약의“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은 바로 산 이들의 하느님이십니다. 이는 또 각각의 사람에게 인격적이고 고유한 방법으로 다가오시는‘나의 하느님’이시기도 합니다.
○“그분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루카 20,38)
제 할머니는 5년 전에 돌아가셨습니다. 제가 임종을 지켜보지는 못했지만, 노환으로 편안하게 죽음을 맞이하셨다고 합니다. 장례미사 때 신부님께서도“망자께서 하느님의 자녀로 한 평생을 사시다가, 수(壽)를 다 누리시고 평안히 하늘나라로 가셨다”고 하셨지요. 그렇게 장례를 무사히 치르고, 저는 여느 때처럼 일상에 복귀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할머니를 기억하는 시간을 단 한 번도 가지지 못한 채 말이지요.
그런데 2년 전쯤에, 정확히는 성소(聖召) 문제로 교구와 수도회를 오며가며 할 때였는데, 그 무렵 갑자기 할머니의 얼굴이 커다랗게 떠오르는 것이었습니다. 근심어린 표정은 아니었고, 무척 편안해 보이는 얼굴이셨습니다. 그때 제 마음 속에는‘아, 할머니가 날 위해 기도하고 계시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의 확신에 가까울 정도로 말이지요. 그러면서 교리시간에 배웠던‘산 이와 죽은 이의 통교’가 살아 숨쉬는 가르침으로 가슴에 다가왔습니다. 하느님은 더 이상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셨습니다. 그 체험 이후, 저는 시간만 나면 틈틈이 할머니를 기억하며 그분을 위해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가톨릭교회는 개신교와 달리, 연옥(Purgatory)을 믿을 교리로 선포하고 있습니다. 일부의 주장과 달리, 연옥 교리의 성서적 근거는 분명합니다. ①우선, 내세에서의 죄의 용서가 마태복음에 명확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아들을 거슬러 말하는 자는 용서받을 것이다. 그러나 성령을 거슬러 말하는 자는 현세에서도 내세에서도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마태 12,32). 다시 말해 죄의 용서가 행해지는 내세가 존재하고, 이를 교회에서는 연옥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②죽은 이들과의 통교 장치로서, 죽은 자들을 위한 기도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각 사람에게서 모금을 하여 속죄의 제물을 바쳐 달라고 은 이천 드라크마를 예루살렘으로 보냈다. 그는 부활을 생각하며 그토록 훌륭하고 숭고한 일을 하였다. 그가 전사자들이 부활하리라고 기대하지 않았다면, 죽은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 쓸모없고 어리석은 일이었을 것이다.”(2마카 12,43-44) 죽은 이들을 위한 기도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③마지막으로‘정화로서의 불’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연옥은 바로 영혼의 정화를 지향합니다. “심판 날에 모든 것이 드러나기 때문에 저마다 한 일도 명백해질 것입니다. 그날은 불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리고 저마다 한 일이 어떤 것인지 그 불이 가려낼 것입니다.” (1코린 3,13)
죽은 이와 산 이가 이렇게 기도 안에서 만나, 친교를 나누고 서로의 영적 유익을 돌보아준다는 가르침은, 사랑하는 이를 가슴 아프게 떠나보내야 하는 사람들을 어루만져주시는 하느님의 손길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는 달리 말하면, 하느님께서는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라는 우리의 신앙고백일 것입니다.
모든 죽어가는 영혼들을 위해, 그리고 사랑하는 이의 임종 순간을 지키며 두 손을 꼭 잡고 지상에서 마지막으로 건네는 희망의 말은 바로 “우리, 기도 안에서 만나요!”가 아닐까요?

+ 생명의 근원이신 주님, 당신을 통해 생명을 취해 이 세상에 나왔듯이, 당신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으리라고 믿는 모든 이들을 축복해 주소서. 아멘.
☞ 죽은 이들을 기억하고, 그들을 위해 영적 선물을 바치는 위령성월입니다. 지금 나의 기도가 절실히 필요한 이는 누구입니까? 그분을 떠올리며 사도신경을 정성껏 바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