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성서모임의 활동
그룹봉사

각 주제별(창세기, 탈출기, 마르코, 요한) 그룹공부를 마치고 해당 연수를 받으면 해당 주제의 그룹 봉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그룹 봉사는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의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으로, 본당이나 대학, 직장에서 모인 6-8명의 소그룹 성서공부, 나눔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합니다.(자세한 내용은 그룹 봉사자 마당을 참조하세요)

연수봉사

각 주제별로 그룹 봉사를 성실히 수행한 봉사자는 연수 봉사를 할 수 있습니다. 연수 봉사를 통해 봉사자들은 청년성서모임의 보다 깊은 영성을 깨닫고, 청년성서모임의 전통을 계승하는 명실상부한 '성서가족'으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연수 봉사자들은 1박2일간의 피정에 참가하게 되며 신청은 연수 전의 일정 기간(홈페이지에 공지) 내에 센터로 하면 됩니다.

만남의잔치

분기별 연수가 끝나면 연수생과 연수봉사자가 함께 모이는 만남의 잔치가 있습니다. 만남의 잔치는 찬양, 기도, 만남을 위한 자리(1부)와 말씀의봉사자 선서식, 센터/본당/대학 대표봉사자 선서식를 포함한 미사(2부)로 이루어집니다.

그룹봉사자 재교육 및 피정

연수를 받고 새로 그룹 봉사를 시작하는 이들을 위해 주말을 이용하여 단기 강좌식의 재교육이 있습니다. 3월과 9월에 있는 이 교육은 말씀의 봉사자로서의 사명의식을 일깨우고 청년성서모임의 운동방향을 체득하며 그룹 운영의 실제를 익히는 등 봉사자로서의 자질을 개발하게 됩니다. 또한 5월과 11월에는 그룹 봉사자들을 위한 피정이 마련됩니다. 피정은 봉사자들의 영적 목마름을 적셔주고 하느님 안에서의 쉼과, 함께 하는 이들과의 하나됨을 통해 새로운 힘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말씀의 방> 나눔지

청년성서모임에서 발간하는 소식지로 연수기간을 제외하고 년 8회 발행되며 성서가족들을 위한 신부님들의 글, 본당 성서가족들의 삶의 이야기, 봉사자를 위한 정보 및 각종 소식과 알림을 담고 있습니다. 연수 후 1년간 <말씀의 방>을 보내드리며, 그 후에는 희망자에 한해서 계속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보득솔 - 주일 독서 복음 나눔 운동

매 주일 미사의 독서와 복음을 묵상하고 나눔으로써 신자들의 능동적인 미사 참여, 전례의 내적 쇄신, 말씀의 생활화, 그리고 말씀을 통한 소그룹 공동체의 활성화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사제와 평신도로 이루어진 소그룹의 묵상과 나눔을 담은 보득솔은 93년부터 주보형식으로 발간되던 것을 99년 가해, 200년 나해, 2001년 다해를 묶어 단행본으로 출간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나 단체에서 소그룹으로 묵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보득솔은 센터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주일미사

가톨릭 청소년회관 내의 성서모임 센터에서는 매 주일 오후 4시에 센터에서 일하는 봉사자들과 성서가족들을 위한 주일 미사를 봉헌합니다. 이 주일 미사와 주일 모임을 통해 센터는 '말씀으로 함께 모인 젊은이들의 교회'를 이루는 초석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타 성서모임의 여러 활동들

성서모임에서는 효율적인 복음 전파를 위해 각 본당과 대학을 지원하며 본당․대학의 대표 봉사자 회의, 대학 개강미사를 주관하며, 각종 자료집을 비롯한 연수성가집, 보득솔과 봉사에 필요한 정보들도 제공합니다. 자세한 것은 센터로 문의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